입체적인 공간감
단순화
  22-08-25 07:49 이화순   

대체로 사람들은 '꼭'이라는 설정을 하고 주변의 모든 것을 그에 맞추려드니 삶이 복잡합니다. 그에 대한 명료한 예로 발명왕 에디슨과 그의 조수 이야기가 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한 에디슨의 조수 앱튼은 자신을 천재라 여겼고 심지어 에디슨 보다 더 똑똑하다고 여겼습니다. 별별 사람이 모여사는 세상, 그러나 예나 지금이나 대부분 2차원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하루는 에디슨이 앱튼에게 전구를 하나 주면서 부피를 계산하라고 했습니다. 그는 난해한 문제로 에디슨이 자신을 시험한다고 여겼습니다.
그는 전구를 자로 이리 저리 재고, 종이에 전구의 모형을 그리고, 수학공식을 총 동원 했습니다. 종이는 까매져가고 그의 얼굴엔 땀방울이 맺혔습니다. 한 시간 정도 지난 후 에디슨이 문제를 풀었냐고 묻자, 그는 반 정도 풀었다고 대답 했습니다. 에디슨은 수학 공식으로 새까매진 종이를 보고는 "이렇게 복잡하게 문제를 풀다니... 다른 방법을 찾아보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앱튼은 자신의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훌륭하다고 고집을 부렸습니다.
또 한 시간이 흘렀지만 그는 여전히 수학공식을 풀고 있었고, 이를 더 이상 볼 수 없었던 에디슨은 전구에 물을 가득 채워 앱튼에게 건네며, 전구 안에 담긴 물을 실린더에 넣고 재어 보라고 했습니다. 앱튼은 비로서 에디슨의 방법이 가장 간단하면서 정확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평면적인 앱튼의 시각에 비해 입체적 공간감을 가진 에디슨의 시각. 그러기에 다각도로 다단계적으로 문제를 보고 이해하기에, 단순하고도 최적인 해결방법을 쉽게 찾습니다.

우리는 오늘 '단순화'를 생각하며 자신을 들여다 봅니다. 그리고 '단순화'를 통해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며 자신이 존재하는 공간을 살펴보는 우리입니다.


visionary 이화순 lhs@visionary.co.kr
이화순 기자님의 전체 기사보기
ⓒ Visionary Leader's Club (http://www.visionar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전체기사 2,907건
  
당신을 위해 준비된 완벽한 일들
2023-04-03
막연히 그리던 산들이 늘어서 있고 물이 흐르는 산촌에서 새들의 노래를 들으며 걷습니다. 꿈이 현실이 되어 즐기는 기분, 바로 행복입니다. 행복한 존재로 산촌에 흐르는 고요한 평화와 하나가 되었습니다.꿈을 지…
  
장애를 넘고 넘어 살아가는 자부심
2023-03-31
과거 먹을 것이 부족했던 산골에서 삽니다. 화전을 일구며 살았던 촌노를 만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우리나라의 발전사도 같이 들었습니다. 노인의 자기 삶에 대한 이야기는 가난과의 전투를 그린 한 편의 …
  
선물을 받으세요
2023-03-30
봄이 더디게 오는 산촌에도 이제 꽃들이 활짝 펴 사람들을 기쁘게 합니다. 매일 늘어나는 개나리꽃의 개체수와 민들레꽃등을 위시한 풀꽃들. 꽃밭을 채워가는 새싹들. 봄을 즐기는 새들의 노래. 봄을 맞은 세상이 모…
  
맛과 향이 짙어지는 당신!
2023-03-28
돈이 있어야만 산다고 여기는 세상. 밖으로 시선을 돌리고 뱅뱅 돌면서 자신을 사물화하며 살아왔습니다. 점점 그 정도는 심해져 자신이 마치 텅 빈 항아리 같이 느껴지면 더욱 돈을 쫓아 뱅뱅 돕니다. 지금 그런 우…
  
생각의 성장을 꾀하는 당신에게
2023-03-27
전에는 자신에게 엄격했으나 사람들과 세상을 알아가면서 관대한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가 지극히 부족하고 늘 공부를 해야 하는 존재임을 알아차렸기 때문입니다.생각의 성장은 내면의 자존…
  
고독은 자신을 보게 해
2023-03-24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어려운 처지에 놓일까봐 두려워합니다. 그런 상황이 다가오기도 전에 겁을 먹습니다. 겁은 사람을 위축시킵니다. '두려움', 누구에게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인정할 때 '두려움'이 우리…
  
꽃처럼 아름답게
2023-03-23
개나리는 담 위에서 흘러내리고 산에는 진달래가 다소곳한 모습으로 피어난 봄입니다. 오늘은 비가 와 산촌의 모든 생명들에게 기쁨을 주는 날입니다. 촉촉한 비를 즐기며 아름다운 여인인 오드리헵번이 남긴 향기, …
  
죽을 때, 기뻐할 수 있는 삶을
2023-03-22
요즈음 돋아나는 새싹을 보면 그 앙증스럽게 예쁜 모습에 큰 감동을 받습니다. 그들은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우리에게 사랑을 알리기 위해 태어나는 모습입니다. 이 세상은 살만한 가치가 충분한 아름다운 곳입니다. …
  
봄과 함께 맞은 변화의 기회
2023-03-21
사람들이 다들 너무나 바쁘답니다. 주변을 둘러볼 새도 없고 자신을 돌아 볼 새도 없이 뭔가에 바빠합니다. 그래서 얻는 것이 무엇이죠? 그저 상황에 바삐 쫓겨다니는 정신없는 자기 자신이 되는 것 말고 말입니다.…
  
꽃내음으로 마음을 맑게
2023-03-20
봄의 꽃들이 행복을 주고 싶다는 사랑의 마음으로 우리 곁을 찾아들었습니다.내가 행복해지기를 원하고 남에게도 행복을 전해 주고 싶다면, 늘 어딘가로 흐르게 마련인 마음 속에 조화로움을 키우는 것 외에는 방법…
  
봄의 생명력으로 성장을
2023-03-17
과거를 버리고 봄을 맞은 식물들이 지금 새싹을 내고 꽃을 피웁니다. 벌써 금요일입니다. 주말 '쉼'의 시간을 가지면서 자신의 '성장' '성공'에 대해서 찬찬히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삶에서의 성장, 봄의 생명력이 …
  
화려한 봄맞이
2023-03-16
아직 쌀쌀한 산촌에도 매화꽃이 여기저기에 피었습니다. 세상의 원칙을 지키면서 찾아온 꽃들이 우리를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사랑으로 찾아온 꽃을 감동으로 만나며, 우리는 사랑으로 보듬는 햇살을 즐깁니다.사랑…
  
봄과 같이
2023-03-15
부부는 오래 살수록 닮는다고 합니다.이는 부부의 성격이 갈수록 비슷해지기 때문이랍니다.과학자들은 이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로 각기 다른 남녀 11명에게 부부 160쌍의 사진을 뒤섞은 후인상이 닮은 남녀들을 고…
  
참인생을 알아
2023-03-14
어제 나의 산촌은 깨끗한 공기 파란 하늘 빛나는 태양 아래, 모든 생명을 따스한 햇살이 보듬었습니다. 오늘의 아침, 봄의 꿈이 현실로 다가오는 듯 합니다. 프리드리히 쉴러의 시가 떠오릅니다.산다는 것은 꿈꾸는 …
  
사고의 관습을 탈피해야
2023-03-13
우리네들은 선한 마음으로 나누며 살고자 하고, 남의 아픈 상황에 공감을 하며 돕고자 합니다. 그러나 그런 마음을 노려 단순하게 마음을 자극하고자 불쌍함을 가장하는 일이 생겨납니다. 그의 언행을 보면서 분별하…
 1  2  3  4  5  6  7  8  9  10